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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성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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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성공이라하며, 이사회나 CEO는 최근에 2년 안에 

투자금을 뽑아야 성공이라고 하는 것이 팽배해 있는게 사실입니다

보통 NPV를 뽑을 때 5년을 고려하거나 아무리 짧아도 

3년을 고려했던 것은 아주 옛날 일이 되어버린거죠.

 


저도 컨설팅하면서 신사업에 대해서는 1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해봤지만 제대로 성공시킨 경우가 많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계속 신사업 컨설팅을 하다보니 공통점 몇 개는 찾게 되고 

이로 인해 얻은 결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발 다른회사가 

어떻게 신사업에 성공했는지 찾아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어차피 그건 그 회사일이지 당신 회사의 것이 될 순 없으니까요.

 여러분 회사의 상황을 잘 보시는게 더 중요하죠

신사업을 검토하면 좋은 아이템이 있으면 돈이 너무 많이 들고

쉽게 진입 가능하면 수천개의 회사가 이미 그 사업을 하고 있죠. 


저도 컨설팅하면서 신사업에 대해서는 1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해봤지만 제대로 성공시킨 경우가 많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계속 신사업 컨설팅을 하다보니 공통점 몇 개는 찾게 되고 

이로 인해 얻은 결론이 있습니다.


첫째는 지금의 Diamond 고객, 즉 여러분 회사와 가장 거래가 

많은 회사, 이익을 제일 많이 안겨주는 회사에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겁니다. 결국 여러분 회사와 많은 거래를 한다는건 여러분 회사에 대한 신뢰가 있다는 걸 뜻하며

고객이 어려울 때 사정을 봐줄 수 있고, 고객 상황이 괜찮아지면 

가장 먼저 favor를 줄 수 있는 사이가 될 수 있으니까요

지금 여러분의 Royal 고객에게 부족한 서비스나 제품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 보신다면 지긋지긋한 분석 없이 

신사업 아이템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둘째는 여러분 회사의 sourcing 역량, 생산 역량 혹은 서비스 역량 등을 봤을 때 비용을 가장 많이 낮출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서 신사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이클 포터는 low cost와 차별화를 이야기 했지만

차별화를 기반으로 한 신사업을 찾으시려면 

수십년이 걸릴 수도 있고, 수십 년 걸려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 회사에 스티브 잡스가 있으면 차별화로 

신사업을 진행하세요. 세상에 새로운건 없습니다

가끔 가다 차별화를 통해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확률에 매달리느니 진짜 낮은 가격으로 접근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훨씬 더 높일 수 있죠

지금부터 세상에 돌아다니는 아이템 중 여러분이 가장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보세요

적어도 실패 확률을 확 낮춰줄거니까요.

마지막으로는 CEO가 하라는 신사업 하세요

그 분은 여러분에 비해 고급 정보를 엄청 가지고 있죠

기획에 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CEO가 외부 사람과 점심이나 

저녁 식사 간다고 하면 걱정부터 하죠. 또 뭘 듣고 와서 알아보라고

 할지 모르니까요. 그만큼 여러분의 CEO는 여러분이 책상머리에서 고민하는 것보다 훨씬 더 고급 정보를 아니 하라는 걸 한다면 

실패 확률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근데 그 내용을 들어보면 머릿속에 안된다는 이유가 백만가지, 되는 이유는 하나도 안떠오를 겁니다.

 그걸 실행해서 성공 시키는게 여러분이 월급을 받는 이유죠

민파트너스가 신사업에 대해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는건

 훌륭한 아이템을 뽑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건 요즘 경영학과 대학생들이 더 잘 뽑을 수도 있죠

민파트너스는 위에서 말한 세가지 영역에 대해 “MAKE IT HAPPEN”

이 되도록 만들어 드릴 Know-how가 있다는 겁니다

Royal 고객이 원하는 걸 샅샅이 찾아드리고,

 여러분 회사의 value chain 상 가장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신사업에 접목해 드릴겁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힘든 CEO가 밀어붙이는 것에 대해 그동안 수없이 많은 CEO의 요구사항을 해결한 컨설턴트로서 될 수 있는 방안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 ChartTable을 안넣은건 다 bull shit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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