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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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가상 현실을 뜻하는 Virtual Reality의 줄임말인 VR은 뜻 그대로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VR, AR, MR, XR은 대부분 함께 언급되는데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현실을 구현해 사람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조금씩 다른 기술이다.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360도 영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현실을 경험하도록 하는 기술로 눈 전체를 가리는
헤드셋 형(HMD) 단말기가 필요하다.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실제 사물 위에 컴퓨터그래픽(CG)을 통해 정보와 콘텐츠를 표시하는 현실을 기반으로
가상 정보를 부가한 기술로 구글 글라스와 같은 안경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MR (Mixed Reality) 혼합현실
현실과 가상이 자연스럽게 연결된 스마트 환경을 제공하여 사용자는 풍부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VR과 AR기술을 혼합한 개념이다.
XR (eXtened Reality) 확장현실
XR은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의 개별 활용 또는 혼합 활용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확장된 현실을 창조한다.
확장현실(XR)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실시간 3D 영상을 표시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파워와 그래픽 처리 성능이 중요하다. 디스플레이 기술도 발전해야 하며,
5세대(5G) 이동통신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효과 높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도 전제 조건이다.
VR은 1950년대부터 연구가 시작되어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는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는 과정을 겪다가
5G로 인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과 모바일 기반으로 컨텐츠 산업의 발전으로 최근 5년 사이에 급부상했다
앞으로도 메타버스에 몰린 투자의 흐름과 함께 지속적인 상승세를 탈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기술대체가 급격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VR/AR 기술은 일상 생활에 밀접하게 접목되었고,
이미 대중화 단계에 진입하게 되었다. 따라서 기술에 대한 대규모의 투자와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중이며
관련 콘텐츠와 디바이스에 대한 기대감도 증폭되고 있다.
글로벌 AR/VR 산업 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2,069억 달러(약 347조 3,730억원)으로 전망되며,
2019년부터 CAGR(연평균성장률)은 78%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전 세계 게임 개발자의 37%는 VR을 게임업계 미래 성장을 위한 주요 플랫폼으로 간주한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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