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구조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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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교육관리자 작성일 21-06-25 15:49 조회 26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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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 등으로 인해 트렌드가 예상보다 빨리 변하고 있는 시대에

각 회사의 조직 구조에 대한 고민도 날로 커지고 있다

조직 구조, 조직명, 조직의 역할과 책임, 조직과 조직간 프로세스 및 데이터 등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해 그때그때 해결책을 찾아나가야 한다


흔히들 조직에는 답이 없다는 말도 하고

조직 구조가 전 구성원을 만족시킬 수 없다라는 말도 한다

그만큼 조직구조를 잡는 다는건 쉬운일은 아니다

그래서, 어떤 기업의 경우 사장과 몇몇 임원이 조직을 펼쳐놓고 정하던지

컨설팅 회사를 쓴다던지, 인사 및 기획 부서에서 만든다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 구조를 만든다.


그럼 조직 구조를 제대로 잡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그 전에 조직 구조의 옵션을 살펴보면, 기능형, 고객형, Matrix,제품형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럼 이러한 옵션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첫째, 고객의 니즈가 다르기 때문이다

기능형 조직은 제품이 한두개로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중소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구조인데, 이를 위해 제품이나 고객별로 조직을 구성하면 resource의 낭비가 될 수 밖에 없다. 반면 대기업은 제품군이 많고 고객이 많기에 

고객별 혹은 제품형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Matrix는 한때 비효율의 대명사이기도 했지만, 글로벌 회사처럼 

역이 나뉘어져 있는 곳에서는 필요성을 부인할 수 없다.



둘째,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여러 개일 경우 기능별로 할 경우 제품별로 

각 부서가 각각 해야할 일이 존재하고 프로세스는 복잡해 질 수 밖에 없다

반면 제품이 제한적이면, value chain별로 resource를 강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볼 수 있다.




셋째, 회사 규모의 차이이다

대기업이 기능별 조직으로 구성된다면, 아마도 부서간 싸움으로 업무 진행이 마비될 것이다.

 반면, 중소기업이 고객 혹은 제품, 매트릭스 조직으로 간다면,

 인건비로 회사가 망할 수도 있다

이처럼 회사 규모도 조직 구조를 만드는데 있어 중요 기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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