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L 3PL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교육관리자 작성일 21-07-20 19:13 조회 384 댓글 0

본문

#생산 및 물류전략  #2PL 3PL  # 2PL 전략  #3PL 전략  #3PL 컨설팅

{icon:object-group fa-4x}



2PL은 자회사인 물류회사가 담당함으로써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는 반면,


내부 이슈로 물류비용 절감이 어려울 수 있는 단점이 있고,


 3PL은 반대의 장단점 보유


2PL의 일감몰아주기 이슈가 있을 수 있어 세심한 분석 통한 3PL 선택이 필요하다.


2PL의 경우는 요즘에도 많은 기업이 자체 물류회사를 보유함으로써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계열사다보니 가격의 유연성이 높고, 실질적으로 상당히 저가로 활용하기에 계열사 손익은 안좋아지지만 고객인 기업에게는 물류비용 절감이 용이하다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계열사다 보니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고, 지속적 거래를 하기에 이슈 사항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물류 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한 부분이 있다


단, 일감 몰아주기로 인해 2PL 업체도 신사업을 통해 자생력을 가져야 하기에 신사업에 대한 니즈가 상당히 높고, IT 투자에 상당히 적극적인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3PL의 경우 입찰로 결정되기에 손익에서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수요와 공급이란 측면에서 보면 분명 손익이 좋을때가 있어야 하는데 업체가 워낙 많다 보니 높은 가격을 통해 손익 향상이 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실질적으로 국내 물류업체 100개를 조사해 보았을때 두자릿수 이익률을 내는 기업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하지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투자가 수반되어야 함에 따라 3PL 업체도 향후 신사업이 요구된다


 



d92a2ecdf19b97ee4ab43cd626e909d5_1627370707_0013.jpg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