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소싱

작성자 정보

  • 교육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구매전략  #글로벌 소싱  #구매 컨설팅  #구매 전략컨설팅  #구매 경영컨설팅




구매 전략 중 많이 나오는 것이 글로벌 소싱이다.


글로벌 소싱은 해외에 있는 업체가 품질이 더 좋거나 


가격이 더 싸기 때문에 취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글로벌소싱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잃거나 불량으로 인해 

목적 달성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아주 오래전에 컨설팅을 했던 업체 CEO께서 구매는 예술이다라는 말씀을 하신적이 있다. 그만큼 숫자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득보다 실이 많다라는 의미일 것이다


국내 업체는 최근에도 중국,인도 등을 통해 글로벌 소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큰 원가절감을 얻은 사례들도 많다


하지만, 품질 이슈로 인해 더 큰 손해를 보고 품질 비용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마저 상실한 경우도 상당히 많이 보아왔다


근본원인은 결국 가격만 보고 글로벌소싱을 하는 폐단때문이지 않을까싶다


초기에 거래하는 업체는 당연히 품질에 이슈가 있을수 밖에 없다. 스펙이나 도면 상에 나와 있는 것을 실물로 구현한다라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은 가격만 믿고 업체를 선정할 경우 품질 비용 등으로 인해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복수의 업체를 선정했을 경우 반드시 실사가 필요하다


이때는 이 업체가 만든 제품에 대한 품질, CAPA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이후 샘플을 통해 추가적 검증이 필요하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샘플을 너무 정성들여 만들어서 양산에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고, 많은 물량을 줄 경우 실패 확률이 높기에 반드시 Pilot 제품을 통해 양산 품질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내 업체도 고객이 많이 도와주면 도와줄 수록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이 생기는 바 현 공급업체와의 협업에 대해서 우선 생각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756dc707c761b134a6bc6e3b82e814c2_1628490051_9743.jpg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