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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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전략 #R&D 전략수립 #R&D 컨설팅 #R&D 전략컨설팅 #R&D 경영컨설팅
R&D 전략 컨설팅을 통한 혁신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걸까요?
기술트렌드에 대해서만 알면 될까요? 기술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가 구현만 되면 될까요?
혹은 오픈이노베인션을 통해 좋은 파트너만 구하면 자연스럽게 기술 혁신이 될까요?
R&D는 다른 전략과는 차원이 다른 상당히 많은 Dimension을 고민해야 하는
Art적인 성격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R&D라고 하면 엔지니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자기 일이 아니라고 생각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 특히, 문과생에게는 먼 나라 이야기 인건 어쩔 수 없는 장벽이라고 볼 수 있고,
이걸 탓할수도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R&D 전략은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이 전략은 그 회사의 미래 먹거리 뿐 아니라 현재 사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R&D 부서만의 일로 치부해 버릴 경우 사업 따로 기술 따로 노는 전형적인
저성과 기업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중소기업에서 대부분은 자금이 부족해서 상업화하는데 들어가는
설비 투자나 원재료 구매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럼 돈만 있으면 상업화에 성공할까요?
그렇다면, 지금 훌륭한 상품 및 서비스를 훨씬 더 많이 만나 보겠지만
그렇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장 분석은 마케팅이나 영업에서 하고 기술 분석은 R&D에서 하니까요.
그럼, 시장 및 기술을 R&D에서 다 분석해서 전략을 짜면 좀 더 나아질까요?
물론 더 안좋아지죠.
일단, 시장 분석을 차일피일 미루고, 연구에 몰두하실 겁니다.
결국은 모든 부서가 함께 모여야 하는데 이걸 시도해 보았더니,
기술 얘기 나오면 타 부서는 다른 나라 이야기 하는 것처럼 보면서
집중을 잘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일부 대기업은 이러한 Collaboration이 환상적으로 되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아직 그냥 프로세스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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