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rcial Due diligence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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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에서 Due Diligence는 실사라고 표현하며,
commercial, financial, legal 등 크게 세가지로 구분
컨설팅 회사는 대부분 commercial Due diligence 수행하며,
시장,경쟁,역량, 매출 등을 분석한다
financial due diligence는 회계법인이, legal due diligence는 법무법인이 수행한다.
Commercial Due Diligence는 컨설턴트 입장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영역인데, 사모펀드에 관심 있는 컨설턴트 들은 이것만 하려고 하고, 보통 2~4주 정도 기간임에 따라 집에 못가는 경우도 많아 workload 때문에 꺼리는 컨설턴트들도 있다
기본적으로 시장규모나 성장률은 public data로 나오는 부분에 대해 사모펀드에서 선호하지 않는다. 그런 정보는 그들도 얼마든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세분화된 시장의 규모, 그리고, 통계적으로 선을 그은 시장 예측이 아니라 좀더 다양한 현상을 기반으로 한 시장규모를 알고 싶어하기에 힘든 부분이 있다
경쟁사의 경우도 비용 구조 등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상당히 깊은 리서치가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Financial의 경우 매출만 볼때도 있고, valuation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결국은 매출을 얼만큼 합리적으로 잡느냐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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