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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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교육관리자 작성일 21-06-25 10:51 조회 261 댓글 0본문
#신사업전략 #신사업 성공 #신사업 경영컨설팅 #신사업 전략컨설팅 #신사업 컨설팅
신사업 성공이라하며, 이사회나 CEO는 최근에 2년 안에
투자금을 뽑아야 성공이라고 하는 것이 팽배해 있는게 사실입니다.
보통 NPV를 뽑을 때 5년을 고려하거나
아무리 짧아도 3년을 고려했던 것은 아주 옛날 일이 되어버린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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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제발 다른회사가 어떻게 신사업에 성공했는지 찾아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어차피 그건 그 회사일이지 당신 회사의 것이 될 순 없으니까요.
여러분 회사의 상황을 잘 보시는게 더 중요하죠.
신사업을 검토하면 좋은 아이템이 있으면 돈이 너무 많이 들고,
쉽게 진입 가능하면 수천개의 회사가 이미 그 사업을 하고 있죠.
저도 컨설팅하면서 신사업에 대해서는 1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해봤지만
제대로 성공시킨 경우가 많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계속 신사업 컨설팅을 하다보니 공통점 몇 개는 찾게 되고
이로 인해 얻은 결론이 있습니다.
첫째는 지금의 Diamond 고객, 즉 여러분 회사와 가장 거래가 많은 회사,
이익을 제일 많이 안겨주는 회사에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겁니다.
결국 여러분 회사와 많은 거래를 한다는건 여러분 회사에 대한 신뢰가 있다는 걸 뜻하며,
고객이 어려울 때 사정을 봐줄 수 있고, 고객 상황이 괜찮아지면
가장 먼저 favor를 줄 수 있는 사이가 될 수 있으니까요. 지
금 여러분의 Royal 고객에게 부족한 서비스나 제품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 보신다면
지긋지긋한 분석 없이 신사업 아이템을 찾을 수 있을겁니다.
둘째는 여러분 회사의 sourcing 역량, 생산 역량 혹은 서비스 역량 등을 봤을 때
비용을 가장 많이 낮출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서 신사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마이클 포터는 low cost와 차별화를 이야기 했지만,
차별화를 기반으로 한 신사업을 찾으시려면 수십년이 걸릴 수도 있고,
수십 년 걸려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 회사에 스티브 잡스가 있으면
차별화로 신사업을 진행하세요. 세상에 새로운건 없습니다.
가끔 가다 차별화를 통해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확률에 매달리느니
진짜 낮은 가격으로 접근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훨씬 더 높일 수 있죠.
지금부터 세상에 돌아다니는 아이템 중 여러분이 가장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보세요. 적어도 실패 확률을 확 낮춰줄거니까요.
마지막으로는 CEO가 하라는 신사업 하세요.
그 분은 여러분에 비해 고급 정보를 엄청 가지고 있죠.
기획에 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CEO가 외부 사람과 점심이나 저녁 식사 간다고 하면
걱정부터 하죠. 또 뭘 듣고 와서 알아보라고 할지 모르니까요.
그만큼 여러분의 CEO는 여러분이 책상머리에서 고민하는 것보다
훨씬 더 고급 정보를 아니 하라는 걸 한다면 실패 확률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근데 그 내용을 들어보면 머릿속에 안된다는 이유가 백만가지,
되는 이유는 하나도 안떠오를 겁니다.
그걸 실행해서 성공 시키는게 여러분이 월급을 받는 이유죠.
민파트너스가 신사업에 대해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는건
훌륭한 아이템을 뽑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건 요즘 경영학과 대학생들이 더 잘 뽑을 수도 있죠.
민파트너스는 위에서 말한 세가지 영역에 대해 “MAKE IT HAPPEN”이 되도록
만들어 드릴 Know-how가 있다는 겁니다. Royal 고객이 원하는 걸 샅샅이 찾아드리고,
여러분 회사의 value chain 상 가장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신사업에 접목해 드릴겁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힘든 CEO가 밀어붙이는 것에 대해
그동안 수없이 많은 CEO의 요구사항을 해결한 컨설턴트로서 될 수 있는
방안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 Chart나 Table을 안넣은건 다 bull shit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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